로고

양주시,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3년 연속 쾌거

임새벽 기자 | 기사입력 2024/04/16 [15:01]

양주시,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3년 연속 쾌거

임새벽 기자 | 입력 : 2024/04/16 [15:01]


[원뉴스=임새벽 기자] 양주시가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한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며 문화자치를 이끄는 선두 지자체로 거듭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도 내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3년 차 도시는 이천시와 함께 단 두 곳이다.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은 ▲문화자치 제도적 기반 조성 ▲문화자치 역량 강화 ▲문화자치 활성화 등 3개 유형으로 구분됐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도비 5500만 원을 확보하고 총 1억 1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협력 단체인 ㈔한국예총 양주지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 내용은 지역 의제를 논의하는 문화 공론장을 중심으로 문화 매개 인력 양성, 시민 주도의 문화 프로젝트 공모,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중장기 문화자치 계획 수립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시는 그동안 축적된 시민역량과 문화 활동을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 자치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선도모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경기 북부의 본가로서 양주만의 특색을 살린 도시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연대와 협력이 가장 중요한 만큼 양주시의 문화자치가 지속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은 주민의 주체적 지역문화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지난 2021년 경기도 문화자치 기본조례가 전국 최초로 제정‧시행되면서 추진됐다.

 
광고
광고